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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취업 외모 관리위해 치과 간 적 있다”

취준생 설문조사…10% “치료 경험”, 70% “외모=스펙”

최근 통계청이 밝힌 바에 따르면, 2030세대의 올해 첫 직장 취업 소요 기간이 14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취업의 문턱이 좁아지고 있다는 뜻인데, 취업준비생(취준생)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Z세대 10명 중 1명이 취업 준비를 위해 치과 등을 내원한 경험이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끈다.


AI 매칭 채용 플랫폼 ‘캐치(CATCH)’는 최근 Z세대 취준생 1456명을 대상으로 ‘취업 외모 관리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펼쳐,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Z세대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다.


이에 따르면, 현재 취준생의 상당수인 66%는 취업을 위해 외모를 관리해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 그보다 많은 70%는 외모를 ‘스펙’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말하는 외모란 분위기나 이미지, 옷차림 등 외적 요소 전반을 뜻한다.


이 가운데 특히 Z세대 남성의 40%는 ‘얼굴(이목구비)’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여성 또한 ‘분위기/이미지(48%)’ 다음으로 ‘얼굴(25%)’을 핵심 외모 요소로 꼽았다.


이 같은 경향은 자연스럽게 얼굴 관련 외모 관리 소비로 이어졌다. 특히 Z세대의 10%는 ‘치과·피부과’에서 관리를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 이들 중 남성의 7%는 이 같은 외모 관리를 위해 100만 원 이상 지출 경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Z세대는 ‘의료 화장품 구매(35%)’, ‘다이어트(20%)’, ‘헤어/메이크업(18%)’, ‘성형수술(3%)’ 등을 경험한 바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