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치과병원이 장애인 대상 구강검진버스 순회봉사를 진행해 또 한 번 따뜻한 나눔 행보를 펼쳤다. 전남대치과병원은 지난 10월 19일 광주광역시 남구 소재 소화천사의 집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구강검진버스 순회봉사를 진행했다. 이번 봉사 활동에는 신희원 전공의(전남치대 치과교정과)를 포함한 인턴 2명, 직원 2명으로 총 5명이 참가했다. 봉사팀은 각 지역의 특성과 필요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충치치료, 스케일링, 소아치료, 틀니관리 등 무료 구강 검진과 상담을 제공했다. 또 이들이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지난 9월 28일 전라남도 나주 계산원에서 진행됐던 봉사활동을 포함해 두 번째로 진행된 이번 순회봉사는 더욱 다양한 연령층의 장애인을 만나 폭넓은 진료를 수행했다. 한편 전남대치과병원은 지난 2011년부터 진료버스를 통한 순회봉사를 시작해 구례 장애인복지관, 광주 작은 예수의 집 등을 방문해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신희원 전공의는 “구강검진버스 순회봉사는 의료혜택의 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구강 검진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남대치과병원은 장애인을 포함한 지역민에게 최상의 진료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릉원주대치과병원이 진료봉사로 이웃에 따뜻한 온정을 건넸다. 강릉원주대치과병원은 지난 9일 강릉시 사천면의 장애인복지시설 늘푸른마을을 방문해 이동치과병원 진료 봉사를 진행했다. 이날 치협에서 운영하는 이동치과버스를 대여해 의료 소외계층이 있는 중증장애인시설 늘푸른마을을 찾아가 입소자 57명을 대상으로 구강 전반에 대한 검진과 간단한 충치치료, 스케일링 등을 제공했다. 늘푸른마을 관계자는 “치과와 거리가 멀어 장애인들을 데리고 치과 치료를 받으러 가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시설 장애인들의 구강 상태 개선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석션 대신 팬을 쥐고 유닛체어가 아닌 뜨거운 불판에 선 청년이 있다. 내가 좋아하는 걸 찾아 가보지 않은 요식업이라는 길에 도전한 타코 가게 ‘꼰미고’ 의 이세준 사장 이야기다. 이세준 사장은 멕시코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인턴 생활 후 멕시코 면허증을 취득한 치과의사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치과의사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었다고 한다. “아버지 친구 분들 중에 치과의사가 두 분 계셨다. 가까운 사이라 어렸을 때부터 치과를 많이 놀러 갔다. 부모님이 바쁘시면 치과에서 놀기도 하며 자연스럽게 치과의사에 대한 존경심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코로나가 극심하던 시기 한국에 귀국한 이세준 사장은 전통 멕시코 타코를 맛볼 수 없다는 아쉬움이 컸다. 없다면 내가 해 보자라는 생각이 ‘꼰미고’의 첫 시작이었다. 많은 멕시코 음식 중에 타코의 매력에 빠진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세준 사장은 “멕시코에서 타코는 우리나라로 치면 김밥 같은 느낌이다. 누구나 다 좋아하고 누군가 다 먹는 길거리에 흔한 음식으로 멕시코 사람들은 하루에 한 번씩 꼭 타코를 먹는다”며 “개인적으로 타코를 너무 좋아해서 무조건 타코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치과의사 경력, 요리에 많은 도움 어렸을 때부터 손으로 하는 것이라면 좋아했고 잘하는 편이었던 이세준 사장은 치과의사의 경력이 요리할 때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한다. 이세준 사장은 “치과의사를 하면서 세심한 부분들이 더 발달했던 것 같다. 섬세하고 예쁜 플레이팅을 한다는 칭찬을 자주 들었는데, 이런 부분에서 치과의사 경력이 영향을 준 것 같다. 그리고 치과의사라는 이력이 특이한 부분이 있어서인지 현직 치과의사 분들이나 치대생들도 많이 찾아와 주신다”고 말했다. 하지만 꼰미고가 처음부터 순탄했던 건 아니다. 오픈 초기에는 원래 하던 치과의사 일을 그만둔 것에 대한 후회도 있었다고 한다. 이세준 사장은 “개업 초반에는 하던 일을 계속 해야 됐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자리를 잡게 되면서 이 일에 재미를 느꼈다”라며 “멕시코 식문화를 한국에 알려보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추후 한국에 공장을 만들어 멕시코 음식을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해 보고 싶다”며 포부를 전했다.
주상돈 원장(대구예스타치과의원)이 부산미술대전에서 특선을 받았다. 부산미술협회는 지난 15일 홈페이지를 통해 제50회 전국 공모 부산미술대전 서양화(구상) 부문 최종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주상돈 원장은 이번 공모에서 서양화 부문에서 작품 ‘가족’으로 특선을 받았다. 주 원장이 그린 ‘가족’은 가족을 상징하는 동물들을 통해 밝고 따뜻한 분위기를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생동감 있고 활기찬 모습으로 이목을 끌었다. 주 원장은 “올해 마지막 공모전을 특선으로 마무리하게 돼 기쁘다. 한해를 돌이켜보면 열심히 진료도 했고 또 학교 실기실에서 매일 꾸준히 그림을 그렸던 것이 좋은 성과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된 것 같다. 그림을 통해 인생을 배우고 내 삶이 위로를 받는 것 같아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한치과교정학회 광주전남지부(이하 광전지부)가 2024년 흘린 구슬땀을 닦고 다가올 새해를 위한 회무를 점검했다. 광전지부는 지난 4일 제35회 정기총회 및 특별강연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4년 광전지부 회무와 재무, 감사 등에 관한 보고가 이뤄졌다. 특히 광전지부는 네이버 카페 구축, 연회비 인상, 특별 회계 활용 방안 등 주요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발전적 방향을 모색했다. 또 2025년 주요 행사로 4월 7일 1차 학술집담회, 9월 1일 2차 학술집담회, 11월 17일 제36회 정기총회 및 학술 강연을 개최키로 했다. 아울러 이 자리에서는 조진형 전 지부장(전남치대)에게 감사장이 수여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참석 회원을 위한 차정열 교수(연세치대)의 특별강연도 펼쳐졌다. 차 교수는 ‘선천성 치아결손 : 교정적 폐쇄 또는 보철적 수복에 대한 전략’을 주제로 선천적 결손 치아의 교정적 폐쇄나 보철적 수복을 위한 치료계획 수립 시 고려 사항과 장기적 치료 결과를 공유했다. 특히 최종 교합의 정확한 예측을 위한 진단학적 디지털 셋업 활용, 임플란트 식립 전 미니스크류 식립을 통한 치조골 유지법, 페이스마스크를 고정원으로 이용한 구치부 전방 이동 및 치아 결손부 폐쇄법 등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대한치과교정학회 광주전남지부는 지난 4일 제35회 정기총회 및 특별강연을 개최했다.
조선대학교 치과병원 소속 김준성 전임의가 대한치과보철학회가 수여하는 최우수 학술상 수상의 영예를 거머쥐었다. 조선대 치과병원은 지난 11월 16~17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4년 제92회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에서 김 전임의가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김 전임의는 ‘치은 Biotype에 따른 Ti-base Polyetheretherketone abutment의 임상 증례보고’를 주제로 한 포스터 학술발표에서 이 같은 성적을 올렸다. 이날 발표에는 전국 50여 개 연구 과제 및 증례 포스터가 전시됐다. 이번 발표에서 김 전임의는 티타늄 베이스에 ‘PEEK’라는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가 결합한 임플란트 지대주를 활용한 증례를 보고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 전임의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티타늄 지대주만을 사용할 경우 환자의 치은 상태에 따라 비 심미적 결과가 발생하기도 한다”며 “이번 발표에서는 보다 심미적인 보철 계획이 필요한 환자 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고 연구 취지를 설명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협)가 국민에게 필요한 구강보건 상식을 쉽고 재밌는 퀴즈를 통해 전한다. 치위협이 주관하는 대국민 구강건강 퀴즈 이벤트 ‘2024 유퀴즈 온더 크다(KDHA)’가 지난 10일 개최돼 오는 23일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유퀴즈 온더 크다(KDHA)’는 지난 2020년 구강보건의 날을 기념하고,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처음 시작됐다. 국민에게 필요한 구강보건 상식을 쉽고 재밌게 전달할 수 있도록 온라인 퀴즈 형식으로 마련해 매년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2022년부터는 이벤트 기간 현장 부스를 운영해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행사로 발전해왔다. 올해 온라인 퀴즈 이벤트는 세 가지 구강보건상식 관련 퀴즈를 맞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복잡한 절차 없이 링크(https://naver.me/x9B3YVz1)를 통해 문제의 정답을 제출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퀴즈의 정답을 모두 맞힌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커피 상품권 1만 원권이 증정되며, 당첨자는 오는 29일 치위협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유퀴즈 온더 크다(KDAH)’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치위협 홈페이지(https://kdha.or.kr/) 또는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8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연구팀이 최근 전 세계 인구의 14%(약 8억 명)가 당뇨병을 앓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뉴스가 최근 보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는 1990년 이후 그간 전 세계 혈당 질환 발병률이 7%에서 두 배 증가한 것이다. 연구팀은 비만과 열악한 식생활의 증가가 전 세계적으로 2형 당뇨병 발병률이 증가하는 주된 원인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분석이 모든 국가를 포함하는 당뇨병 사례 수와 치료율에 대한 최초의 글로벌 계산이라고 전했다. 연구 관계자는 “당뇨병 비율은 가난한 나라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했다. 일본, 캐나다, 프랑스, 스페인, 덴마크 등 일부 부유한 나라에서는 변화가 없거나 약간 감소했지만, 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그 반대였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어 “저소득 국가에서 당뇨병을 앓는 사람들은 대체로 젊고, 효과적인 치료가 없는 경우 절단, 심장병, 신장 손상 또는 시력 상실을 포함한 평생 합병증의 위험에 처해 있다. 또 어떤 경우에는 조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최근 해외직구를 통해 의료기기를 밀수입하다 적발된 일부 치과의사들에 대해 치협이 개탄하는 입장과 향후 불법 의료기기 사용에 대해 강력히 경계하겠다는 의지를 함께 강조했다. 치협은 국내 미인증 치과용 기기 1만1349점을 국내로 밀반입한 후 환자에게 사용해 온 치과의사 13명을 적발했다는 지난 6일 관세청 서울본부세관 발표와 관련 “13명의 치과의사의 일탈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하며, 국민들께 대단히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부 치과의사의 불법적인 수입 행위는 치과계 전체의 뜻이 결코 아니며, 환자의 안전을 지키고 법적 절차를 준수하려는 치협의 방향성과 전혀 맞지 않는다”고 전제하며 “치협은 앞으로도 이러한 불법적 기기 사용을 엄격히 경계하며, 안전하고 합법적인 치과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일부 ‘덤핑치과’들이 상식 이하 수준의 진료비를 유지하기 위해 발생시킬 수 있는 문제점들과 이번 사례를 연관 지어 국민들의 주의를 환기시켰다. 치협은 “주변보다 현저히 낮은 진료비를 내세우는 일부 치과들이 원가 절감을 위해서는 무허가 저가 의료기기 사용도 고려 할 수 있다는 문제의 한 단면”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주변보다 현저히 낮은 진료비를 내세우는 치과의 경우 더욱 주의를 기울여 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관세청 서울본부세관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13명의 치과의사들은 지난 2022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1184회에 걸쳐 치과용 드릴, 구강 마취 주사기 등을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치과 의료 기기를 해외 직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통신회사 ‘KT’가 최근 저수가 치과 의료기관의 임플란트 할인 광고 문자 발송을 중단했다. KT는 지난 4일 저수가 의료광고 문자 발송과 관련, 치협의 우려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이 같은 소식과 입장을 밝혔다. KT는 “당사 문자광고는 최저가 쇼핑몰이 아닌 문자를 통해 광고를 대행하는 서비스로, 해당 치과 문자광고는 영업대행사와 광고 영업 계약으로 문자 발송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라며 “영업대행사를 통해 해당 치과 광고에 대한 재확인을 요청하고, 발송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KT는 이어 “문자 광고를 진행한 치과 의료기관과는 직접적인 계약 관계에 있지 않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치과로 직접 문의해달라”며 “대국민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협회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치협은 앞서 지난 9월 ㈜케이티 대표이사 앞으로 ‘의료광고 문자 발송 관련 의료시장 왜곡 방지’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최근 KT 특가 상품 최저가 쇼핑몰에서 가입 고객들을 대상으로 발송한 의료광고 문자 메시지가 의료서비스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박찬경 치협 법제이사는 “KT의 이번 조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보건복지부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해 행정적 및 사법적 조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